앞에서 우리는 라우터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. 라우터의 역할 중에서 송신한 패킷을 수신 측에 전달할 때
최적의 경로를 설정한다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. 이번 글에서는 그 경로를 잡는 프로토콜을 확인하겠습니다.
라우팅 프로토콜의 분류
라우팅 프로토콜을 크게 보면 Static Routing과 Dynamic Routing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.
정적 라우팅 ( Static Routing )
- 관리자가 수동으로 경로를 설정합니다.
- 변경사항이 적은 곳에서 활용되기 좋습니다.
- 안정적이고 제어가 용이합니다.
- 관리가 어렵고 자동 복구 기능이 없습니다.
동적 라우팅 ( Dynamic Routing )
- 라우터가 스스로 경로를 학습합니다.
-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서 경로가 변화합니다.
- 자동적으로 복구하기 좋고 확장성에 좋습니다.
- 더 많은 리소스가 필요하고 ( 성능 좋은 장비 필요) , 설정 및 관리가 복잡합니다.
여기서 Dynamic Routing을 더 세분화해서 나눌 수 있습니다.
1. IGP ( Interior Gateway Protocol )
- 하나의 자율 시스템 내에서 라우팅 정보를 교환합니다.
2. EGP ( Exterior Gateway Protocol )
- 서로 다른 시스템 간에 라우팅 정보를 교환합니다.
여기서 IGP를 다시 나눌 수 있습니다.
1. Distance Vector Protocol ( 거리 백터 프로토콜 )
- 라우터는 목적지까지의 거리와 방행 정보를 통해서 경로를 결정합니다.
- 설정이 간단합니다.
- 큰 네트워크에서는 느리고 라우팅 루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RIP , IGRP
2. Link State Protocol
- 라우터가 네트워크 전체 상태상태 정보를 기반으로 경로를 계산합니다.
-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빠르고 효율적입니다.
- 설정이 복잡하고 리소스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.
- OSPF , IS-IS
3. Hybrid Protocol ( 하이브리드 프로토콜 )
- Distance Vector Protocol와 Link State Protocol의 장점을 합쳤습니다. (그러나 조금 더 Link State Protocol에 가깝긴 합니다.)
- 효율적이고 유연합니다.
- 이부 벤더사에 종속적입니다. ( 특정 밴더사만 해당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형식)
- EIGRP
위에 내용은 이론적인 내용이고 실제 사용하는 프로토콜을 보시겠습니다.
1. RIP ( Routing Information Protocol )
- 홉 수를 기준으로 경로 설정
- 최대 15홉까지 패킷 도착 가능 ( 16홉부터는 도달 불가능 )
- 간단하고 소규모 네트워크에 적합
- 대규모에서는 사용이 비효율적임
- RIPv1 ( class full ) , RIPv2 ( class less )
2. IGRP ( Interior Gateway Routing Protocol )
- 단순하게 홉 수만 고려하지 않고 대역폭, 부하도 와 같은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해서 경로 설정
- 기본 100홉에서 최대 255홉까지 가능
- Cisco 장비에서만 사용 가능
3.OSPF ( Open Shortest Path First )
- 네트워크 상태를 기반으로 경로를 계산 ( TCP /IP 기반)
- 각 네트워크는 고유의 area가 존재
- 빠른 수렴 속도,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효율적
- 설정이 복잡함
4. IS - IS ( Intermediate System to Intermediate System )
- OSPF와 유사 그러나 OSI 모델을 기반
- level 기반
- ISP 업체와 같이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선호
- 일부 벤더사에 제한적으로 지원
5. EIGRP ( Enhanced Interior Gateway Routing Protocol )
- Cisco 독점 프로토콜로 하이브리드 방식의 라우팅 사용
- 빠르고 효율적인 경로 설정
- Cisco 장비에 종속적
6. BGP ( Border Gateway Protocol )
- 대규모 네트워크 관리 가능
- 경로 제어가 유연함
- 관리 및 설정이 복잡함
- 대규모 클라우드 네트워크 환경에서 사용
각각의 프로토콜 설정은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구현이 가능한 것은 구현해서 올려 보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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